북유럽 인테리어 디자인이 몇 년 전부터 유행의 중심에 떠오르더니 그 인기가 식지 않고 여전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북유럽 디자인은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아이슬란드와 같은 북유럽 국가에서 유래한 인테리어 디자인 스타일입니다. 북유럽에서 기반한 디자인 스타일은 세계적으로 유명해졌고 시대를 초월한 매력을 가지고 여전히 현대 인테리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열풍이 불었고 현재도 여전히 인기 있는 스타일입니다. 어떤 매력들로 사람들을 사로잡았는지 알아보기로 합니다.
북유럽 디자인의 외적 특징
북유럽 디자인의 외적 특징의 핵심은 심플함과 친환경성입니다. 깔끔한 선, 선명한 색상, 정돈된 공간, 미니멀리즘 룩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스타일은 깔끔하고 정돈된 환경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완벽하게 이상적인 공간을 제공합니다. 현대적이기도 하며, 서구적인 느낌을 물씬 풍기기도 합니다. 북유럽 디자인의 또 다른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자연광의 활용입니다. 북유럽 지역의 길고 어두운 겨울의 특징때문에 그들은 사용 가능한 시간 동안의 햇빛을 최대한 활용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북유럽 인테리어에서는 종종 밝은 색의 벽지나 색을 사용하고, 창문 장식은 가능한 한 많은 자연광을 들여보내기 위해 최소한으로 유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연적인 재료 역시 이 디자인 스타일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소나무와 자작나무와 같은 밝은 색상의 나무는 일반적으로 가구와 바닥재로 사용되는데, 공간에 따뜻하고 부드럽고 감성적인 느낌을 불러 넣습니다. 가죽, 울, 리넨과 같은 다른 자연 재료도 인기 있는 인테리어 재료로 쓰입니다. 전체적으로 채도가 높지 않고, 내추럴한 분위기를 내는 컬러들을 조합합니다. 원목 가구와 리넨 소재의 패브릭 등으로 자연의 질감을 곳곳에서 느낄 수 있도록 배치합니다. 이렇게 자연과의 조화를 중요시하며 이것이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인간의 본능과 같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품을 돋보이게 만들기보다는 특별한 설명 없이도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단순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북유럽 디자인의 내적 특징
북유럽 디자인의 큰 특징 중 하나는 기능성입니다. 모든 가구와 장식은 단순히 멋지게 보이는 것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그 이상의 목적을 제공합니다. 그 이상의 목적이란 바로 현실적으로 실용적이며 효율적이고 편안함이 특징입니다. 일상 생활을 더 편안하고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북유럽 디자인 양식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기능적인 특징을 말하는데, 그 '기능적'인 성질은 합목적성, 단순성, 도구성과 동일합니다. 그러면 그 단순성은 무엇을 목적으로 할까요? 그 디자인을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관심과 배려입니다. 사람이 주인공이 되는 것이지 가구나 기타의 그 무엇이 더 중요하게 부각되지 않도록 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디자인을 누리는 사람의 본질적인 삶의 행복이 북유럽 디자인의 깊은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는 미니멀리즘 디자인과도 닮아있습니다. 미니멀리즘 디자인은 최소한의 요소만을 사용하여 대상의 본질을 표현하는 예술 혹은 문화사조를 말하는데,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구조 속에서 사람들은 반대로 그 구조를 벗어나 일상의 환경에서는 미니멀리즘을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집을 중심으로 하는 일상의 디자인을 추구하는 북유럽 디자인에서 이 단순한 미니멀리즘의 특징이 잘 드러납니다. 최소주의적 접근에도 불구하고, 북유럽 디자인의 인테리어는 아늑하고 따뜻한 감성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냅니다.
북유럽 디자인의 대표 브랜드
이케아(Ikea) : 이케아는 스웨덴에서 설립된 다국적 기업으로 가구, 소품들을 판매합니다. 이케아가 가지는 특징은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한 조립식, 저렴한 가격, 규모가 큰 쇼룸 등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을 가진 다른 업체들도 많습니다. 이케아의 성공의 비결은 단순히 가구를 파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가구를 이용하여 북유럽의 문화를 생산하고 판매했다는 것입니다. 인테리어 디자인의 한 획을 긋고 문화를 만들었다는 의미가 큽니다. 북유럽 인테리어를 전 세계로 확산하고 각 가정이나 공간에 인테리어 디자인의 개념을 널리 전파한 공이 큰 기업입니다.
한국의 매장 위치 : 이케아광명점 [경기도 광명시 일직로 17 IKEA광명점], 이케아고양점[경기 고양시 덕양구 권율대로 420]
헤이(Hay) : 북유럽 디자인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 잡은 Hay는 다양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가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중
적으로 사랑받는 가구와 홈 액세서리를 만들겠다는 브랜드의 정확한 모토를 가지고 시작한 헤이는 2002년, 덴마크에서 론칭한 이후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으며, 북유럽디자인이 가장 발전했던 1950-1960년대의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심플함을 기반으로 디자인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공간에 연출해도 잘 어울리며 심플함, 견고함 그리고 재미와 기능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의 매장 위치 : Hay가로수길점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14길 34], 이노메싸 [서울 서초구 양재천로 127 이노메싸 빌딩]
무토(Muuto) : 덴마크 코펜하겐에 위치하고 있는 북유럽가구 브랜드 MUTTO는 새로운 스칸디아비아 디자인의 전통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북유럽 가구 브랜드입니다. MUTTO라는 이름은 핀란드 단어인 MUUTOS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하는데 이는 '새로운 관점'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존의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전통을 표현하면서, 동시에 그들만의 새로운 관점을 가지고 새로운 디자인에 많은 시간과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고 합니다. 창조적인 사고와 더불어 제품 제작에 있어서는 친환경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소재를 사용하는 브랜드로 어떤 곳에나 잘 어울릴만한 심플한 디자인과 디테일, 미니멀함은 물론, 특유의 뛰어난 컬러감각이 돋보이는 연출이 가능합니다. 조명을 비롯한 테이블, 체어, 캔들 홀더, 훅, 미러 등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매장 위치 : 더현대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더현대 서울], 판교이노메싸 [경기 성남시 수정구 청계산로4길 23 지하 1층]
구비(Gubi) : Gubi와 Olsen이 1967년 코펜하겐에서 설립한 Gubi의 철학은 과거에 간과된 아이콘의 가치를 인정하고, 새로운 세대의 디자인을 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열정에 바탕을 두어, 과거와 미래의 경계를 허무는 대륙간의 가구 및 조명 포트폴리오가 탄생했습니다. 이 브랜드는 원래 Olsens 고유의 가구 디자인을 생산하고, 섬유 쪽 판매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차츰 Gubi는 브랜드로 진화하기 시작했으며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제조 기술을 사용하여 단순하고도 시선을 사로잡는 형태의 미학을 만들어내었습니다. 한 때 전통적으로 가구를 만드는 것으로 유명해진 Gubi는 이제 3D 베니어를 사용하여 혁식적인 모듈링 기술의 선두에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제 Gubi는 전 세계의 고객을 가진 덴마크의 확실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북유럽 디자인이 세계 많은 이들을 사로잡은 매력은 미적 아름다움과 실용성의 조화로움에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매력적일 뿐만 아니라 동시에 기능적이고 편리한 생활공간을 만들어줍니다. 간결하면서 친자연적이고, 차분한 공간, 그러면서도 편리하기를 원한다면 북유럽 스타일의 인테리어 스타일이 적합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