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빈티지 그릇들에 대하여

by 펀지 2023. 7. 3.

빈티지 그릇들에 대하여

 

앤티크 플레이트나 레트로 플레이트로도 알려진 빈티지 플레이트는 지나간 시대를 거쳐 살아온 이야기를 담은 공예품입니다. 이러한 시대를 초월한 보물은 시공을 초월한 매력으로 수집가와 애호가들을 매료시킵니다. 그릇은 흔하디 흔하고 그 수와 종류가 방대하지만 개성있고 깊이있는 디자인과 섬세한 장인정신, 역사적 의미를 가진 빈티지 그릇들은 여전히 현대에서도 앤티크 시장에서 매우 인기 있는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우리에게 그릇 그 이상의 가치와 매력을 느끼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빈티지 그릇들의 예술성과 문화, 역사성


역사가 다른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빈티지 그릇들에서 각 시대의 예술성과 문화적 분위기를 엿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그릇들은 독특한 이야기를 간직하고 그 시대의 만연했던 예술 스타일, 기술적 진보, 사회적 영향을 반영합니다. 18세기의 화려한 로코 플레이트부터 20세기 초의 우아한 아르누보 디자인까지, 각 시대는 독자적인 개성과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시대를 나타내는 역사의 산 증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시대 자체를 다 간직하고 품고 있기 때문입니다. 

 

빈티지 그릇들의 심미적 가치


빈티지 플레이트는 자기, 뼈도자기, 토기 등 미세하고 질좋은 재료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아 심미적 가치 또한 높습니다. 이러한 플레이트의 제조 과정에서 사용된 제조 기술은 숙련된 장인들이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도장, 무광, 소성하여 이루어낸 놀라운 실용적, 예술적 과정입니다. 때로는 복잡한 무늬와 선명한 색상, 섬세한 도금까지 있어 세부 사항에 대한 집요한 고집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기술력과 도구들이 상대적으로 훨씬 덜 발달된 시대의 제품이라고 보기에 놀라움을 금치 못할 제품들도 꽤 발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제는 유일한 제품이 되었으니 그 가치는 높아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빈티지 그릇들의 가치

 

빈티지 그릇들의 매력 중 하나는 우리를 시간여행시키는 능력입니다.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가게 합니다. 우아한 꽃 모티브와 복잡한 보더 디자인의 빅토리아 시대 접시로 식사를 즐기는 것은, 지나간 시대의 분위기와 감상에 젖으면서 시간을 옮겨 그 시대의 식사 시간을 체험하는 것과 같습니다. 빈티지 그릇은 우리에게 미적인 즐거움을 줄 뿐만 아니라 그리움을 불러일으키고 추억의 한 편으로 우리를 데려갑니다. 옛날의 시대를 체험케 하고 혹은 가깝게는 어릴적 할머니집을 떠올리게 합니다. 빈티지 플레이트의 가치는 시각적인 매력을 넘어 지난 시대의 조상과 그들이 남긴 문화유산을 우리 현 세대에게 옮겨주는 구체적인 연결고리 역할을 합니다. 이전 세대가 누렸던 취미, 습관, 일상생활, 아름다움에 대한 미적 취향 등에 대한 통찰을 할 수 있게 합니다. 과거의 유산으로 현대의 새로운 문화와 가치관과 심미적인 제품들을 탄생하게 합니다. 

 

생활 속 취미로서의 빈티지 그릇 컬렉팅


빈티지 그릇들을 모으는 것은 앤티크 애호가와 인테리어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인기입니다. 특정 브랜드나 시대의 제품을 모으기도 하고, 특정 스타일을 모으기도 합니다. 아주 오래되고 고가에 거래되는 골동품이 아닌 경우, 이들 제품들을 여전히 지금도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아주 즐거운 일입니다. 장식적인 포인트로 사용되어 거주 공간과 식탁에 세련미와 개성을 더하기도 하고, 벽에 장식하거나 선반에 두거나 캐비닛에 장식한 빈티지 그릇들은 깊이있는 역사감과 우아함을 발산합니다. 제가 좋아하여 모았던 빈티지 그릇은 '아라비아 핀란드'의 찻잔들, '구스타브스베리' 볼들, '앵커호킹 제이드 파이어킹' 옥색 찻잔들, '코니쉬' 웨어 등입니다. '아라비아 핀란드'의 투박한듯 예술적이고 현대적인 분위기에 반하였고, '구스타브스베리'는 세련됨이 마음에 들었었고, '앵커호킹 제이드 파이어킹'은 그 오묘하고 신비로운 옥색이 아주 매력적이었습니다. 영국 브랜드의 '코니쉬'는 시원시원한 파란색 줄무늬가 주는 세련됨과 어디든 잘 어울리는 매력이 컸습니다. 여전히 기분전환용으로 자주 사용되고 있는 저의 애장품들로 오늘도 저희 집 식탁을 밝히고 있는 제품들입니다. 

 

대표적인 빈티지 그릇들

 

대표적인 빈티지 플레이트 중 하나는 18세기에 인기 있었던 로코코 스타일입니다. 이 플레이트들은 화려한 디자인이 그 특징으로 정교한 꽃 모티브, 섬세한 스크롤 워크, 복잡한 도금을 요소로 하고 있습니다. 로코코 양식은 이전 시대의 대칭적이고 다소 포멀한 디자인을 탈피하며, 보다 사치스럽고 화려하며 경쾌한 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또 다른 대표적인 빈티지 플레이트는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에 등장한 아르누보 스타일입니다. 이 플레이트들은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흐르는 선이나 유기적인 모양, 모티브를 보여줍니다. 아르누보 플레이트는 일상적인 것과 아트를 접목하고 싶은 욕구를 반영하며 우아한 곡선과 식물 모양, 복잡한 디테일이 특징인 경우가 많습니다. 1920년대부터 1930년대에 걸쳐 유행했던 아르데코 양식은 아르누보의 유기적인 형태로부터의 탈피의 경향을 띠고 있습니다. 아르데코 빈티지 플레이트는 대담한 기하학적 형상과 대칭적인 디자인, 유선형 미학이 특징입니다. 그들은 종종 세련된 라인, 각진 패턴, 선명한 색상을 가진 고급스러움과 모던함의 요소를 도입하기도 합니다.

 

빈티지 그릇의 의미

 

빈티지 플레이트는 수십 년, 심지어 수세기 동안 살아남아 세대를 초월한 귀중한 자산이 되었습니다. 그들의 영속적인 매력과 영원한 아름다움은 단순한 수집품 이상의 것으로 승화하며 우리가 공유하는 역사와 문화유산을 반영합니다. 빈티지 그릇들은 과거의 예술성과 장인정신, 문화적 영향을 담은 매혹적인 공예품으로, 이 귀중한 보물들은 시간을 통해 시각적이고 촉각적인 여행을 제공하며 우리 조상들의 미학과 생활양식을 엿볼 수 있게 합니다. 복잡한 디자인부터 역사적 의의까지 빈티지 그릇들은 수집가와 애호가들을 계속 매료시키고 우리의 공유된 과거에 대한 귀중한 연결로의 소중한 역할을 합니다.